본문 바로가기
일상

몸이 오싹오싹하고 한기가 드는 오한, 몸살을 생강차, 레몬차로 다스리기

by 스페라페레 2024. 11. 6.
반응형

생강을 넣은 레몬주스

 

1. 환절기에 찾아오는 불청객 

 
*가을에서 겨울로 들어가는 환절기이다. 환절기에 나타나는 불청객의 하나로 오한과 심한 감기몸살이 찾아온다. 겨울은 차가운 바람과 한기가 불어오는 계절로 이러한 환절기에는 우리 신체가 변화하는 계절에 맞게 적응하여야 하는데 이때 즈음하여 심한 몸살이 나는 경우가 있다.

일상에서 가정, 학교, 직장등에서 일, 학업등으로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도 한 원인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오한과 더불어 심한 몸살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휴식과 몸의 회복이 가장 중요하다.

몸살이 생기는 경우 긴급한 일이 아니면 잠시 접어두고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면 회복될 수 있다. 따뜻한 물에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근육통과 몸의 피로가 풀리고 몸이 따뜻해져 몸살이 완화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오한과 심한 몸살이 생겼을 때 우리의 전통식품을 이용하여 이를 다스리는 방법의 하나로 생강을 이용한 생강차를 만들어 음용하거나 레몬차를 만들어 음용하고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거나 따뜻하게 하여 충분한 수면을 취하곤 하였다.   
 

2. 생강차와 레몬차 마시기

 

 생강차

 

*** 생강차 마시기 ***

· 생강의 효능

 

생강은 우리네 생활속에 깊이 자리잡고 있는 식품의 하나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한의학에서도 주요한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오랜 세월 동안 다양한 건강 효능으로 사랑받아온 식재료이다. 생강의 주요한 주요 효능은 아래와 같다.

  1. 소화 개선: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고, 소화불량과 구토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2. 항염 및 항산화: 생강에는 강력한 항염 및 항산화 성분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줄여준다.
  3. 감기 및 기관지 건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여 겨울철 감기예방에 도움을 주고, 목의 염증이나 기침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4. 면역력 강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스트레스 완화: 생강차의 따뜻한 향과 맛은 긴장을 완화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6. 혈액순환 개선: 생강이 혈액순환을 촉진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7. 통증 완화: 생강 속 진저롤(Gingerol) 성분이 근육통이나 관절염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 생강차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생강 20g, 물 500ml, 꿀 또는 설탕 (선택)

 

  2. 생강 손질: 생강을 깨끗이 씻고 얇게 썰거나 강판에 갈아둔다.

 

 3. 끓이기: 물 500ml를 냄비에 넣고 생강을 함께 넣은 후, 중약 불에서 10-15분 정도 끓이고 물의 양이 조금 줄어들 때까지 끓이는 것이 좋다.

 

4. 맛 추가: 본래의 생강맛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첨가해 단맛을 더하여 마실 수 있다. 

 

5. 기호에 따라 레몬이나 시나몬 스틱을 넣어 맛을 풍부하게 할 수도 있다.

 

6. 차 거르기: 생강을 걸러내고 따뜻한 상태에서 음용한다.

 

레몬차

반응형

*** 레몬차 마시기 *** 

· 레몬차는 상큼한 맛과 향을 가진 차로, 여러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다.

 

   1. 면역력 강화: 레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2. 피로 회복: 레몬의 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이 피로회복을 도와준다. 특히 몸이 지치거나 피곤할 때 마시면 좋다.

   3. 소화 촉진: 레몬차는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불량을 완화하게 한다.

   4. 체중 관리: 레몬의 산성 성분이 대사율을 높여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해독 작용: 레몬차는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줘서 피부 건강에도 좋다.

   6. 피부 미용: 비타민 C는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돕고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유지하게 해준다.

 

· 레몬차 만드는 법

 

   1. 재료 준비: 레몬 1개, 물 500ml, 꿀 또는 설탕 (선택)

 

   2. 레몬 손질: 레몬을 깨끗이 씻고 얇게 썬다.

 

   3. 끓이기: 물 500ml를 끓인 후, 불을 끄고 레몬 슬라이스를 넣습니다. 약 3-5분 정도 레몬이 우러나도록 한다.

 

   4. 맛 추가: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첨가해 단맛을 더합니다. 꿀은 물이 약간 식은 후에 넣는 것이 영양을 보존하는 데 좋다.

 

   5. 완성: 컵에 따라 따뜻하게 마시거나, 얼음을 넣어 차갑게 즐길 수도 있다.

 

   6. 레몬차에 생강이나 시나몬 스틱을 추가하면 항산화 성분과 맛이 더해져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레몬에이드

 

생강차, 레몬차를 마신 이후 지속적으로 따뜻하게 몸을 감싸기와 가벼운 스트레칭등 운동을 하여야 한다.
오한과 심한 몸살을 이유로 가벼운 운동이라도 하지 않는 경우 근육이 뭉쳐져 이후 활동에 다소 지장을 받을 수 있다.  

 
 몸을 따뜻하게 보양하는 꿀의 종류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