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입맛을 돋구는 버섯파스타(Mushroom Pasta)

by Come together 2024. 9. 23.
반응형

 파스타

해물파스타

와인과 함께하는 파스타

1. 버섯파스타(Mushroom Pasta)의 의미

 
버섯파스타(Mushroom Pasta)는 간단하면서 버섯의 깊은 풍미를 살린 요리로, 크림소스나 오일소스 모두 잘 어울린다. 양송이, 송이, 표고 등 다양한 버섯을 사용해 맛을 더한다.
 

2. 재료 (2인분 기준)


* 파스타 면 : 200g (스파게티, 페투치네 등)
   · 파스타(Pasta)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요리로 주로 밀가루와 물, 때로는 계란을 혼합하여 반죽한 후 다양한 모양으로 만든 면요리이다. 파스타는 그 모양과 소스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음식이다.
 
  · 파스타는 면의 모양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되는데 롱 파스타(긴 면)와 숏 파스타(짧은 면)가 있으며 롱 파스타에는 우리가 잘아는 스파게티(가장 유명하며 길고 둥근 면을 가지고 있으며, 토마토소스, 크림소스 등 다양한 소스와 잘 어울린다)와 페투치네(넓고 납작한 형태의 면으로, 크림소스와 특히 잘 어울린다).
 
* 가을철에 나는 제철버섯 : 200g(양송이, 표고, 송이버섯등 다양한 버섯)

파마산치즈

 
* 파마산 치즈 : 적당량 (선택)
 
   ·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경성 치즈로, 전 세계적으로 애용되는 치즈 중 하나이다. 특히 파스타, 피자,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서 감칠맛을 더하는 데 사용된다.
 
   · 파마산치즈의 정식 명칭은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Parmigiano-Reggiano)이며 특정 지역에서 전통 방식으로 제조된 치즈만이 사용할 수 있는 명칭이다.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Parmigiano-Reggiano)는 이탈리아의 엄격한 법적 보호를 받는 원산지 명칭 보호 제도(PDO: Protected Designation of Origin)로 관리되며, 해당 지역과 정해진 제조법을 준수하여야만 이 명칭이 사용가능하다.
 
   · 파마산치즈는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만들어지는 유사한 치즈이며, 정확히 동일한 품질이나 맛이 나지 않지만 비슷한 경질 치즈로서 다양한 요리로 사용된다.

파마산 치즈의 특징은 매우 단단한 경질치즈이며 오랜 숙성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며, 갈거나 얇게 썰어질 수 있어 이를 활용한 용도로 쓰인다.
 
   · 파마산치즈는 치즈가 숙성되면서 고소한 감칠맛과 약간의 짠맛이 도드라지며, 감칠맛을 더해주는 우마미가 매우 강하다.

파마산 치즈는 최소 12개월 이상 숙성되며, 장시간 숙성된 제품은 더욱 깊고 진한 풍미가 있다. 잘 숙성된 파마산 치즈는 잘게 부서지는 특유의 거친 질감을 이용하여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며 치즈 안에 있는 단백질결정이 혀에서 살짝 씹히는 느낌이 있다.
 
* 마늘 : 2-3쪽 (다진 마늘)
 
* 양파 : 1/2개 (얇게 슬라이스)

 
* 생크림 : 200ml: 생크림은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 올리브 오일(2 큰술) : 올리브유가 요즘 가정에서 자주 요리되는 것으로 사용하면 된다.
 
* 소금과 후추 : 약간

 
* 파슬리(parsley) : 약간 (선택)
 
   · 파슬리 향긋한 허브로, 세계적으로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며 주로 신선한 채소나 요리의 장식용으로 많이 활용된다. 소스나 샐러드, 수프 등에서 풍미를 더해주는 역할이다. 파슬리는 이탈리아,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로, 오늘날에는 세계 곳곳에서 재배됩니다.
 
   · 파슬리는 컬리 파슬리(Curly Parsley : 잎이 둥글게 말려 있는 모양으로, 주로 장식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풍미가 약하고 부드러워 시각적으로 아름다움을 더하는 역할을 한다)와 이탈리안 파슬리(Flat-leaf Parsley : 플랫 리프 파슬리라고도 불리며, 잎이 평평한 모양으로 풍미가 강하고 신선하며, 요리에 직접 넣어 사용한다. 이탈리안 파슬리는 요리의 맛을 돋우는 데 사용한다)가 있다.
 
   · 파슬리는 상쾌하고 약간 쌉싸름한 맛이 있으며, 은은한 허브 향이 난다. 다른 강한 풍미의 향신료와 달리 파슬리향이 상대적으로 부드러워 요리의 맛을 방해하지 않으며 신선함을 가미한다.
 
* 자신의 취향에 따른 재료선택 : 버터(1 큰술),  화이트 와인(2 큰술) 
 
 

3. 크림소스를 사용한 버섯파스타 만들기 


* 냄비에 파스타면을 삶기
 
   · 우리들이 파스타면을 이용하여 요리하는 것과 같이 큰 냄비에 물을 끓이고, 소금을 약간 넣고 간을 맞추기 위하여 소금은 물의 농도를 약간 짠맛이 나도록 맞추는 것이 좋다.

 

파스타 요리하기

반응형


  · 물이 끓으면 파스타 면을 넣고 알단테(겉은 부드럽지만 속은 살짝 덜 익은 상태)로 삶습니다. 보통 7-10분 정도 소요된다. 면이 익으면 체에 걸러 물기를 빼고, 약간의 올리브 오일을 섞어 면이 서로 붙지 않게 한다.
 
* 물에 씻은 올리브유에 버섯 볶기
 
   · 팬에 올리브 오일 2 큰술을 두르고 중불로 예열한다. 센불로 하는 경우 버섯이 보다 딱딱해져 파스타본연의 맛이 나지 않을 수 있다.
 
   · 다진 마늘과 양파를 넣고 약 2분 정도 볶아 향을 낸다.
 
   · 얇게 썰은 버섯을 넣고 골고루 볶는다. 버섯에서 수분이 나와 익으면서 갈색이 될 때까지 약 5분 정도 볶는다. 화이트 와인이 있으면 이때 넣고 1분 정도 더 볶아 향을 내게 한다.
 
* 크림소스 만들기
 
    · 버섯이 노릇하게 익으면 생크림을 팬에 넣고 중불에서 살짝 끓인다. 생크림이 없다면 우유와 크림을 섞어 사용해도 된다.
 
    · 소스가 걸쭉해질 때까지 약 5분 정도 끓여줍니다. 간을 맞추기 위해 소금과 후추를 적당히 뿌려준다. 보다 풍부한 맛을 내려면 버터를 약간 넣고 녹인다. 버터를 지나치게 넣으면 크림소스의 풍미와 맛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
 
* 파스타와 소스 섞기
 
    · 삶아 놓은 파스타 면을 팬에 넣고 소스와 함께 고루 섞는다. 소스가 면에 골고루 배여 들도록 1-2분 정도 더 볶는다. 진정한 파스타의 맛은 파스타면에 잘 만든 소스가 골고루, 적당히 막과 풍미가 배어드는데 있기 때문이다.
 
    · 소스가 너무 농도가 진하면 소스의 풍미와 맛이 지나치게 강할 수 있으므로 파스타을 삶은 물을 약간 넣어 자신이 원하는 정도의 농도를 맞춘다.
 
* 접시에 담기
 
접시에 담는다. 파마산치즈를 뿌리고, 파슬리를 곁들여 장식한다. 취향에 따라 후추를 약간 더 뿌리면 맛이 더욱 깊어집니다. 버섯파스타는 크림소스의 부드러움과 버섯의 풍미가 어우러져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요리이다.

 

반응형